본문 바로가기
천문학 별자리

천칭자리의 신화이야기

by 디테일쩡 2023. 2. 19.

봄의 대표적인 별자리 가운데 하나인 천칭자리의 이야기를 함께 들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천칭자리의 유래인 신화와 천칭자리의 별자리에 태어난 사람들의 특징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천칭자리의 신화이야기

천칭자리의 신화이야기
천칭자리의 신화이야기

천칭 자리는 정의의 여신 아스트라이아가 가지고 다니던 정의의 저울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트라이아는 농업의 수호신인 동시에 정의의 여신이었습니다. 그래서, 왼손에는 보리이삭을 오른손에는 천칭을 들고 있었는데, 천칭 위에 사람을 올려 무게를 재는 것으로 선과 악을 판단했으며 정의의 저울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의 선과 악을 어떻게 천칭으로 잴 수 있을까 의문이 들지만 신화적으로는 무엇이든 이야기 가능합니다.


이 저울대는 정의와 공평을 위해 봉사한 아스트라이아의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하늘에 올려져 아스트라이아가 사용했다는 천칭이 하늘의 별자리가 된 것입니다. 천칭자리는 처녀자리에 이어서 초여름 하늘을 수를 놓는 별자리 입니다.

 

천징자리 별자리를 어느 때는 전갈자리의 가위로 판단하기도 해서, 천칭자리와 전갈자리의 가위, 두 가지 이름으로 종종 불리기도 했습니다. 이 별자리는 황도의 일곱 번째에 해당하는 별자리입니다. 동양에서는 이 천칭자리가 동방칠수의 저수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천칭자리는 봄철의 별자리 가운데 하나이며 처녀자리와 전갈자리 사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가을이 되면 태양이 이 별자리에 와서 밤낮을 평등하게 나눈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봄이 되면 겨울철 별자리들이 우르르 서쪽 하늘 아래로 기울이고 있으며 하늘 제일 높은 곳에는 봄을 대표하는 처녀자리의 스피카, 목동자리의 아르크투르스, 사자자리 레굴루스 등이 밝게 빛을 내뿜고 있습니다. 이 별자리들은 봄을 대표하는 길잡이 별로 봄의 대삼각형이라 부르며 봄의 별자리로 불립니다.

 

봄철의 별자리 종류


사자자리, 작은사자자리, 살쾡이자리, 목동자리, 왕관자리, 사냥개자리, 처녀자리, 까마귀자리, 머리털자리, 천칭자리, 바다뱀자리, 육분의자리, 컵자리 입니다.

 

봄의대삼각형

봄의 삼각형을 이루는 별자리로는 봄을 대표하는 목동자리 알파별 아르크투르스와 처녀자리 알파별 스피카는 사자자리 베타별 데네볼라와 함께 거대한 삼각형을 만든다. 이 별자리들은 길잡이 뿐만 아니라 봄의 별자리를 찾아보는데 아주 편리하게 이용됩니다.

 


천칭자리는 9월 23일 ~ 10월 22일 사이에 있는 별자리로써 양, 공기, 활동의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행성은 금성이 지배하고 있으며 천칭자리에 태어난 사람들은 대개 대인관계를 중시하고 타인과의 유대감이 좋습니다. 워낙 인간관계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중재자의 자질이 강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저울질해 손익계산을 분명히 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상대를 먼저 파악하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려는 성향이 아주 강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은 교섭이나 협상에서 재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무엇이든 함께 나누려 한다면 확실한 조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직업적으로는 로비스트나 외교관, 딜러, 에이전시 또는 실내장식, 의상 등을 포함하여 응용미술에서 재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연애에도 자신이 베푼 것에 상응하는 만큼의 대가를 기대합니다.

 

긍정 의미 표현력, 지적 성향, 정의감, 공정성, 사교성
부정 의미 끈기 부족, 편의주의, 단호함 부족, 분규

 


천칭자리의 별의 구조

α, β, σ의 세 3등성이 가장 밝은데, 그 중 α는 2중성입니다. 또 식쌍성(蝕雙星)인 δ는 그 광도가 보통 때는 4.8등을 보입니다. 이 별들은 약 2.33일을 주기로 5.9등까지 떨어집니다.

 


약자 Lib. 황도 12궁 중 일곱 번째 자리로, 처녀자리(Virgo)와 전갈자리(Scorpius) 사이에 있으며 대략적인 위치는 적경 15 h10 m, 적위 -14 °. 바빌로니아의 유적에서 발굴된 별자리표에도 있는 별자리로입니다. 천칭자리의 이름은 가을이 되면 태양이 이 별자리에 와서 밤낮을 평등하게 나눈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