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학 별자리

염소자리의 신화 이야기와 별자리 위치

by 디테일쩡 2023. 2. 27.

염소자리가 무엇인지 많이 들어보셨나요? 12가지 별자리 중에 겨울철 별자리로 알고 있는 염소자리의 전해지는 그리스 신화 이야기와 별자리 위치에 대해서 오늘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의목차]]

 

바다 염소로 변신한 신의 이야기

염소자리 신화 이야기
염소자리 신화이야기

 

가을철 남쪽 하늘을 바라보면 특이하게 거꾸로 된 삼각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염소자리의 별자리입니다. 이 삼각형의 오른쪽 꼭짓점을 보면 반드시 염소의 뿔 모양이 달려있는 것처럼 보이고, 왼쪽 꼭짓점에는 물고기의 꼬리 모양이 언뜻 보이기도 합니다. 염소자리가 이렇게 우스운 모양을 가진 이유는 바로 신화에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별자리 가운데 염소자리의 주인공은 가축의 신인 판(Pan)입니다. 어느 날 판이 나일 강변에서 열린 신의 잔치에서 시간이 흐르는 줄 모르고 신나게 놀고 있을 때였습니다. 막 연회가 끝나고 판이 풀피리를 불려고 하는 순간 갑자기 거인 족 괴물 티폰(Typhon)이 쳐들어와서 신의 잔치에 모인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놀란 신들은 위험을 모면하기 위해서 제각기 짐승으로 변해 도망가기 시작했고 판도 주문을 외우며 염소로 변신을 시도했지만 너무 서두르는 바람에 엉뚱하게 주문이 섞여버렸습니다.

 

그래서 그는 실수로 인해 상반신은 염소로 하반신은 물고기 꼬리의 모습으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판이 주문을 바꾸려는 순간 하늘의 신 제우스의 비명소리가 들려왔다. 판은 주문을 바꿀 시간도 없이 급히 풀피리를 불어 살을 에는 듯한 고통을 느끼며 처절한 소리로 티폰을 달아나게 만들었습니다. 판의 도움으로 살아난 하늘의 신 제우스는 자신을 구해준 판에 대한 보답으로 하늘의 별들 속에 반양반어인 바다 염소를 만들어 그의 도움을 사람들에게 영원히 기억하게 만들었습니다.

 

염소자리의 위치

 

염소자리는 황도십이궁의 제10의 별자리이며 가을철 남쪽 하늘의 별자리입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에 따르면, 염소자리는 우수(牛宿, 견우)와 실수에 속하는 '누벽진'의 일부라고 보고 있습니다. 견우성으로 사람들에게 익히 알려진 독수리자리의 알타미르가 견우성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알타미르는 견우와 직녀가 은하수를 못 건너게 지키던 하고(河鼓) 별자리의 대장군이었습니다.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견우직녀 이야기로 유명한 견우성은 염소자리의 β별(다비흐)에 해당합니다.

 

옛 성도(星圖)에는 서쪽의 상반신은 염소, 동쪽의 하반신은 물고기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염소자리의 이 모습은 그리스 신화에서는 숲의 괴물 타이푼에게 습격을 받고 쫓기던 판이 당황해서 강물에 떨어져 미처 고기로 둔갑을 다하지 못한 모양이라고 합니다. 약자 Cap으로 불리며, 물병자리의 남쪽에 위치하며, 황도십이궁(黃道十二宮)의 제10의 별자리이고 궁수자리의 동쪽 위치하고 있습니다.

 

염소의 머리에 해당하는 ¡는 4등성으로 이중성쌍성으로 되어 있는데 육안으로도 보이는 4.5등과 3.8등의 별들로 이뤄어져 있습니다. 이것을 망원경으로 살펴보면 제각기 다른 쌍성으로 이루어져 있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δ의 남쪽 약 8 °되는 곳에 구상성단(球狀星團) M 30이고, μ는 3 등성, δ는 4 등성입니다. 이들은 적경 20h 50m, 적위 -20°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편 1843년 존 애덤스가 천왕성 밖의 새로운 행성의 궤도를 처음으로 예언한 것에 따라서, 1846년 요한 갈레와 조수 하인리히 다레스트의 독일 베를린 천문대에서 근무하고 있었을 때 해왕성을 발견한 곳이 바로 오늘 날 이야기하는 염소자리이기도 합니다.

 

이중성을 가진 염소자리의 알파별과 베타별

 

4등성인 알파(α) 별과 그 밑의 3등 성인 베타(β) 별이 염소의 머리입니다.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 플라톤의 제자들은 염소자리의 이 거꾸로 된 삼각형을 '신들의 문'이라 부르고, 지상의 여러 가지 속박에서 벗어난 인간의 영혼은 이 문을 통해 천국에 간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서 멀리 동쪽에 듬성듬성 이어진 어두운 별들을 묶어 거꾸로 된 삼각형을 만들면 그것이 염소자리입니다.

 

알파별은 쌍안경으로도 쉽게 볼 수 있는 겉보기 이중성으로 작은 망원경으로는 각각의 별이 9등급과 11등급의 동반성을 갖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타별은 쌍안경으로 볼 수 있는 노란색과 청백색의 이중성입니다.

 

염소자리 델타는 염소자리에 있는 사중성계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 약 39광년 떨어져 있으며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이름으로 스케디(Scheddi) 또는 데네브 알게디(Deneb Algedi)라고 불려 왔다고 합니다.

 

데네브 알게디는 '염소의 꼬리'라는 뜻으로 아랍어 ذنب الجدي (사나부 알자디)에서 유래된 뜻입니다. 이렇게 불리게 된 이유는 염소자리가 염소 꼬리 외에도 물고기의 꼬리로도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점성학적으로 다른 별자리들과 다르게 별의 의미는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염소자리는 사람들에게 행운과 액운 두 가지 의미를 모두 전달하고 있습니다. 

 

염소자리 델타는 황도 근처에 있으므로 달에 의해 자주 가리어져 보이기가 쉽지 않으며, 매우 드물게 행성들이 이 염소자리의 델타별을 가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염소자리 델타 C는 A에서 1분각 멀리 떨어져 있으며 16등급으로 밝기는 아주 어두워 관찰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염소자리 델타 D는 A에서 2분각 떨어져 있고 13등급의 밝기를 갖고 있습니다.

댓글